[골프n조이] "핸디캡 관리, 클릭 한번으로 OK" - 디지탈타임즈 재미있는 골프이야기

파이골프(http://www.phigolf.com).골프스카이 등 인터넷 사이트 인기
골프장 난이도ㆍ나만의 라운드 성적도 한눈에
 
 



체계적인 스코어 관리는 물론 자신의 정확한 핸디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코어 관리기능을 갖춘 인터넷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스코어카드에 적혀있는 자신의 점수를 스코어를 관리해주는 온라인 사이트에 옮겨놓기만 하면 라운드에 대한 각종 기록은 물론 골프장 난이도에 따른 핸디캡 등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이 가능한 것이 인기 요인이다.

파이골프,골프스카이 인터넷 활용 핸디캡 관리 `호평'

핸디캡 관리 기능을 갖춘 인터넷 사이트가 늘어나면서 기능도 다양해졌다. 종전에 단순한 평균 스코어 확인에 그쳤던 기능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했다. 골프장별 난이도가 적용된 핸디캡 산정 기능은 물론 라운드에 대한 각종 데이터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이제 기본으로 통한다.

핸디캡을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중 가장 눈에 띄는 곳은 골프스카이(www.golfsky.com)와 파이골프(www.phigolf.com)이다. 골프스카이는 인터넷을 활용한 핸디캡 관리의 선구자 격이라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미 5년 전부터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정서희 골프스카이 마케팅팀 대리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핸디캡 관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골프스카이의 핸디캡 관리 서비스 이용자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전체 회원 중 절반 가량이 이미 핸디캡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골프장 별 난이도에 따른 핸디캡 산정 이외에도 라운드 후기 및 각종 기록을 정리해놓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파이골프도 인터넷을 통한 핸디캡 관리 분야에서 다크호스로 평가받고 있다. 파이골프 핸디캡 관리 프로그램의 장점은 실용성과 다양한 부가기능을 꼽을 수 있다. 우선 개개인이 직접 자신의 스코어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한 것이 가장 돋보인다. 김영훈 파이골프 대표는 "모든 골퍼가 스코어를 스스로 입력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동반자 등록 방법으로 한 명이 다른 동반자들의 승인을 얻어 자신은 물론 동반자들의 스코어를 한꺼번에 입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타인의 스코어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의 승인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동반자들에게 문자를 발송, 당사자가 확인 버튼을 눌러야 스코어가 입력되는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사진을 비롯한 라운드 기록관리는 물론 누적된 자신의 정보를 통해 그 동안 자신의 파 및 버디 기록 횟수는 물론 평균 퍼팅수 등의 각종 라운드 관련 데이터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인터넷 통한 핸디캡 관리, 골프계 중요 서비스로 부상

인터넷을 활용한 핸디캡 관리는 앞으로 골프계에서 중요한 서비스 항목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각종 인터넷 골프포털은 물론 골프장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도 핸디캡 관리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핸디캡 관리는 골퍼들을 위한 하나의 필수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내장객을 대상으로 핸디캡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카이72골프장이 대표적인 예다. 스카이72골프장은 경기도우미가 라운드 후 직접 골퍼들의 스코어를 입력해주기 때문에 골퍼들은 언제라도 스카이72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다.

핸디캡 관리는 골프스카이와 파이골프에서 회원을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SBS골프채널과 J골프도 핸디캡 관리 서비스 기능을 제공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핸디캡이 어떻게 되세요?'는 골퍼들이 서로의 이름을 묻듯 흔히 주고받는 질문이다. 그러나 가장 흔한 질문임에도 불구하고 막상 대답을 하려면 망설여지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골퍼들이 자신의 정확한 핸디캡을 모르기 때문이다. `몇 개정도 친다' 또는 `몇 정도 된다'는 식이 대부분이다. 물론 모든 골퍼가 정확한 핸디캡을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즐기기 위해 골프를 하면서 스코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왕이면 잘 치고 싶은 욕심이 있고 골프에 대해 올 시즌 목표를 세웠다면 스코어를 체계적으로 관리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자신의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실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또 자신의 라운드 기록에 대한 누적된 데이터를 꼼꼼히 체크한다면 스스로의 장단점을 파악하는데도 좋은 정보가 될 뿐만 아니라 올 시즌 계획한 목적을 달성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원일기자 umph@

[용어] 핸디캡이란?

핸디캡이란 골퍼들의 실력을 구분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 핸디캡(handicap)의 사전적 의미는 경기성적에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수한 경기자에게 주어지는 불리한 조건이다. 즉 잘하는 만큼 불이익을 주기 위해 수준 차이를 수치화 한 것이다. 골프에서는 플레이어의 평균 스코어와 코스의 표준 스코어를 바탕으로 핸디캡을 산정한다. 여기서 코스의 표준 스코어란 코스레이팅, 즉 코스의 난이도에 따른 표준 점수를 뜻한다.

<정원일기자 umph@>

작성자 파이


덧글

  • 2010/06/23 11:3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